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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치료의 이론과 실제

ADHD

by 한국스마트치료협회 2022.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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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주)한국스마트치료협회입니다.

​오늘은 스마트치료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ADH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치료의 이론과 실제
(주)한국스마트치료협회



가. 정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주로 7세 이전 아동기에 나타납니다.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주의력 결핍, 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을 말합니다.

통상 ADHD는 주의력 결핍 장애(AD)가 주로 표출되는 경우,

과잉행동장애(HD)가 주가 되는 경우,

그리고 이 두 가지가 동시에 나타나는 혼합형(ADHD)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나. 원인

ADHD의 원인은 선천적으로는 뇌에서 주의집중력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인 도파민(dopamine) 결핍입니다.

후천적으로는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식에 기인합니다.

아동기에 아이들에게 특정 애착 대상의 부재, 부모의 과잉보호나 무관심으로 인해

적절한 행동훈련 부재, 일관성 없는 양육방식 등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다. 진단

ADHD 증상이 보호자에게 감지되었다면,

의사와 면담을 하고 인지검사와 심리검사를 통해 세부적으로 진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 증상

ADHD 아동의 증상은 한 가지 사안에 대하여 주의집중을 유지하기가 어려우며 외부자극에 쉽게 흐트러집니다.

타인의 말을 귀담아듣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지시나 학교 과제, 집안일, 책임 등을

끝까지 마무리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일이든지 깜박하여 잘 잃어버리는 경향이 있어 실패가 빈번합니다.


마. 치료방법

ADHD의 가장 보편적인 치료 방법은 약물 사용이나 오로지 약물치료만 받기보다는

다양한 방식의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잉행동 아동이나 충동성이 강한 아동은 에너지를 감소시키는 것이 필요하므로

앱 내 활동과 연계된 오프라인 활동지를 구성하여 함께 진행하거나,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앱 내 목표를 선택하여 관련된 정보들을 많이 알려주고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아동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모든 정보를 바로 제공하지 말고,

아동이 쉽게 답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물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내용은 (주)한국스마트치료협회에서 출간한

<스마트치료의 이론과 실제>에서 발췌하여 가져왔습니다.

책에 대해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주)한국스마트치료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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