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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치료의 이론과 실제

강박장애

by 한국스마트치료협회 2022.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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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주)한국스마트치료협회입니다.

 스마트치료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강박장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치료의 이론과 실제
(주)한국스마트치료협회

가. 정의

강박장애는 의지와 상관없이 특정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강박장애는 강박적 사고나 강박적 행동이 하나 혹은 둘 다 하루 1시간 이상 나타나는 증상으로,

강박행동이 내재된 불안을 조절하지만, 그 행동을 중지하면 불안증세가 다시 나타나기 때문에,

잘못인 줄 알면서도 강박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대개 인구의 2%가 강박장애로 고통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 원인

강박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아직 완전히 규명된 상태는 아니지만

부적 강화에 의한 학습요인, 신경생물학적 요인, 항문기 갈등에 대한 정신분석적 요인,

자동적 침투적 사고를 상쇄시키기 위한 인지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데는 의견의 일치를 보고 있습니다.

강박장애의 심리적 요인은 심리적으로 불안이 강화되거나 초조함이 강해지는 것이다.


다. 증상

정상인에게도 어느 정도 강박증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정도가 심하여 고통스러움을 느끼고,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대인관계에 지장을 주게 된다면 병이 됩니다.

예를 들면 세균 감염이 두려워 하루에도 수십 번 손을 씻거나 목욕을 하거나

집안을 하루에도 수십 차례 청소해야 직성이 풀립니다.

생기지도 않은 일에 대해서 고민하고 두려움에 빠집니다.


라. 치료방법

강박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심리요법과 약물치료가 함께 실시되고 있습니다.

심리요법으로는 노출 및 반응 방지법(ERP: Exposure and response prevention)이라 불리는 행동요법이 권장됩니다.

강박장애 환자에게 불안의 원인을 회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찾아보도록 해서

결국 그러한 자극에 둔감하게 만드는 치료법입니다.

 


강박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유도가 높은 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접근하기 쉬운 앱으로는 자신의 방이나 마을을 꾸미는 게임 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게임을 할 때는 레벨이 올라가면서 설치하거나 지을 수 있는 물건이나 건물이 많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번 에너지를 들여가며 자신이 마음에 드는 방식으로

완벽하게 정리하고 환경을 재배치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발생하는 강박사고나 강박행동을 인식하도록 스마트상담치료사가 유도하고 안내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주)한국스마트치료협회에서 출간한

<스마트치료의 이론과 실제>에서 발췌하여 가져왔습니다.

책에 대해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주)한국스마트치료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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