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정보함

6G시대가 온다! 메타버스, AI, XR기술 중심의 디지털세계

by 한국스마트치료협회 2022. 12. 5.
728x90

메타버스·AI·XR, 6G 시대 핵심 산업 될 것!

통신사들, 新시장 선점 위해 판로 개척 나서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KT, 통신사들의 해외 시장 개척

탈통신을 내세우며 새 성장 동력을 발굴해온 통신사들이 국내 사업을 넘어 해외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내고 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각각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운 상황이어서 사업 대상에 제약이 없어졌고, 해외 진출까지 노릴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메타버스나 인공지능(AI), 확장현실(XR) 등 신기술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다.

메타버스, 인공지능, 확장현실은 6G시대

해당 기술은 5세대 이동통신(5G)보다 6세대 이동통신(6G) 시대에 떠오를 산업으로 손꼽힌다. 5G 시대에는 주로 스마트 팩토리같은 기업 간 거래(B2B) 서비스가 발달됐다면, 6G 시대에는 메타버스, AI, XR 같은 기술이 중심이 돼 소비자들의 현실을 디지털 세계까지 확장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통신사들도 새로운 산업을 선점하고자 지금부터 적극 시장 개척에 나서는 것이다.

SK텔레콤 이프랜드, 전 세계 49개국 출시

3일 SK텔레콤에 따르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는 최근 북미, 유럽, 중동, 아시아 등 전 세계 49개국에 출시됐다.

SK텔레콤은 대륙별 주요 통신사업자들과도 본격적으로 협업에 나섰다. K팝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양한 해외 파트너들과 현지 인기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고, 각 지역에 맞는 특화 기능을 탑재하겠다는 목표다. 또 해외 각 지역에서 다양한 메타버스 이벤트 및 사업 협력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 모델이 U+DIVE 앱에서 '랜선 유럽여행'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는 모습/LGU+ 제공

KT는 의료AI 솔루션, LG U+는 XR 콘텐츠로 해외 공략

KT의료 AI솔루션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내에서 KT는 세브란스 병원에 AI보이스봇인 ‘세라봇’을 운영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 환자들이 진료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AI 보이스봇이 전화를 걸어 예약 일정을 안내하는 서비스다. KT는 해외 진출 첫 교두보로 베트남을 선택했다. 베트남에서 보이스봇 시스템을 포함해 처방·배송까지 지원하는 원격의료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KT는 하노이 의과대학과도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올해 안에는 의료법인을 설립하겠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XR 콘텐츠로 중동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3월 MWC22에서 세계 각국의 통신사들과 XR 콘텐츠 수출을 논의했다.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7개국에서 5000만명 가입자를 보유한 자인그룹, 오만 1위 통신사인 오만텔과 XR 콘텐츠 제공 등 상호 협력방안 모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초 기준 누적 2400만달러 규모의 XR 콘텐츠와 솔루션을 수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에는 메타(페이스북)의 VR 헤드셋 ‘메타 퀘스트’에 K팝 아이돌 콘텐츠 10여편을 XR 콘텐츠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LG유플러스는 XR 기기를 직접 제작하는 것 보다는 관련 콘텐츠 제공에 집중하고 있지만, 전 세계 시장에서 XR 기기가 빠르게 보급되는 만큼 해당 시장을 선점하면 LG유플러스의 신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XR 헤드셋 출하량은 1800만대로 예상되며 2023년 3600만대, 2024년 5700만대 등 꾸준한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2025년에는 1억1000만대, 2030년에는 10억대에 근접하며 스마트폰 시장(12억대)에 버금가는 규모를 갖출 것으로 추정된다.

 

통신사 새 먹거리 메타버스·AI·XR 들고 해외 진출 ‘속도’

통신사 새 먹거리 메타버스·AI·XR 들고 해외 진출 속도 메타버스·AI·XR, 6G 시대 핵심 산업 될 것 통신사들, 新시장 선점 위해 판로 개척 나서

biz.chosun.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