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정보함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및 디지털 치료제 시장 규모는?

by 한국스마트치료협회 2022. 4. 16.
728x90

재 미국, 캐나다 및 유럽을 중심으로 디지털 치료제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중국, 일본, 인도 등 아시아 시장의 성장이 예상된다. 한국은 후발주자로서 관련 시장을 형성해가는 초기 단계에 있기에 현시점에서 국내 디지털 치료제의 시장 규모 및 전망을 파악하기 어렵다.

 

디지털 치료제의 선행시장이자 상위시장인 디지털 헬스케어의 시장 규모를 통해 짐작해볼 수 있으나, 디지 털 헬스케어 산업이 표준산업분류로 지정되지 않은 만큼, 현재 공신력 있는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의 시장 통계도 없는 상황이다.

2010년에 최초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서비스 이용률(이용 인구의 수)과 서비스 지불 가격을 토대로 국내 u-Health 시장 규모를 추계하여 발표하였다. 이후 현대경제연구원에서 2014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해당 수치를 기반으로 국내 u-Health 시장이 2020년 14조 원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추산하였다.

한편,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에서는 2020년 14조 원이라는 수치가 국내 해당 산업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낙관적인 전망이며, 최초 전망치가 2010년에 작성되었으므로 통계 현행화 또는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유사 시장인 의료기기 시장 사례에 비추어 국내의 디지털 헬스 시장 규모를 재추산하였다.

본 연구에서 최초 전망치를 기반으로 자체 추산한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2018년에는 약 5조 5천억 원으로 나타났다.


 

저희 (주)한국스마트치료협회는

IT기술을 활용한 심리상담 관련 정보들을

카페를 운영해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카페에 방문해주셔서

간단한 절차를 통한 등업 후

스마트심리상담사 자격과정도 신청해보세요 :)

 

스마트심리상담사 정기 자격과정

KAST의 홈페이지에 스마트심리상담사 자격과정에 대해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 스마트심리상담사 자격과정에 대한 자세한 소개 링크와 자격과정 신청 링크 첨부합니다. ​ (...

cafe.naver.com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