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육아

[Q&A] 임산부 남편을 위한 지침 <1> 임신소식에 대한 남편의 반응은? (임신소식 전하기, 부부대화, 남편 이해하기)

by 한국스마트치료협회 2022. 1. 24.
728x90

 

계획한 임신이든, 계획하지 않은 임신이든 아내의 임신소식은 부부 모두에게 삶에서 가장 큰 사건이 됩니다. 유튜브에 보면 임신소식을 알릴 때 부모님이나 남편의 반응을 담은 영상이 꽤나 많습니다. 실제 임신소식을 듣게 된 남편들은 어떤 반응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어떤 생각과 태도를 가져야 할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추자현, 우효광의 임신소식 반응

 

우효광, 추자현 임신 2개월 소식에 ‘눈물 환호’

동상이몽2_너는 내 운명 | 배우 우효광이 아내인 배우 추자현의 임신 소식에 기쁨을 감추지 못 하고 눈물을 흘리고 만다.

tv.naver.com

 

너는 내 운명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가장 인기있는 영상클립 중 하나입니다. 추자현, 우효광 부부가 임신소식을 나누는 장면입니다. 영상의 제목과 같이 '눈물' + '환호' 의 반응 외에도 임신소식에는 복합적인 감정이 파도처럼 밀려올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속 남편들의 반응

웃으면서 꼬옥 안아주더라구요.

옥상가서 만세~ 부르고 오더라구요.

그다지 아무 반응 없었어요.

고생했다, 고맙다고 말해주더라구요.

전화로 알렸는데, 한참 아무말 없더니 고맙다고 하더라구요.

전 드라마처럼 꽃 사다주고, 안아줄줄 알았는데 '헐' 이러더라구요.

임신테스트기 보더니 울더라구요.

 

정말 다양한 남편들의 반응

 

임신초기

임신 초기에 남자들은 꽤 복잡한 감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처음 임신 소식을 들었을 때 가장 복잡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기다려왔던 임신 소식일 경우 계속해서 웃음이 나고, 기분이 좋을 수 있습니다. 즐겁고 흥분되며 이를 숨기기 어려워서 주변 사람들이 무슨일이냐고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특별히 아이를 가지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거나, 계획된 임신이 아니거나, 계획보다 더 일찍 임신을 했을 경우 등의 경우라면 놀라움과 자신 없어함, 확실하지 않은 감정이나 다른 어떤 복합적인 감정들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예 무감각하거나 별감정이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감정선이 다 다르고 임신에 대한 감정을 느끼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감정의 차이 때문에 아내는 원하는 반응을 하지 않는 남편에게 서운해 할 수 있고, 남편은 아내가 느끼는 감정보다 뒤쳐졌다고 느끼면서 죄책감을 느끼거나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는 사실 임신 소식을 들었을 때 좀 멍~ 했어요. 아내가 피임약을 끊고 나서 생리주기가 안정되려면 시간이 좀 걸릴거라고 생각했는데, 딱 1주일만에 임신을 했었거든요. 정말 정신을 못차리겠더라구요.

– Scott씨의 사례, 두 자녀의 아빠, raisingchildren의 사례를 각색

아내가 임신했다는 사실을 들었을 때 믿기지가 않았어요. 그리고 솔직히 말해서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아내와 해외여행 가는 것을 벌써 생각하기도 했어요.

– Callum씨의 사례, 두 자녀의 아빠, raisingchildren의 사례를 각색

분명히 난임부부가 어려운 과정을 겪은 후 임신에 성공하는 경우와, 계획과 다른 방식으로 임신에 성공하는 경우는 다를 수 있습니다.

 

 

 

임신소식 전하기

임신 소식 전하기는 상의가 필요합니다.

기다리던 임신 사실을 알고 난 후에는 여기저기에 임신 소식을 알리고 싶어 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경우 임신 12주 정도까지는 소식을 알리지 않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아직 유산의 위험이 있고, 또 태아가 괜찮은지 확인하는 등 최대한 조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느정도 시기가 지났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임신사실을 알리기 위해 부부는 서로 깊이 있게 상의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나의 임신에 진정으로 기뻐해 줄 수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상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양가 부모님이나 가까운 가족들에게 임신소식을 알리는 것에도 자칫 의견 대립이 생기거나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을 전체적으로 고려해서 부부는 함께 충분히 이야기하고 주변에 임신소식을 알릴 준비를 해야합니다.

 

직장의 경우에도 임신소식을 전하기 전에 충분히 논의를 해서 출산휴가 계획이나, 업무 강도, 국가 지원혜택을 위한 직장의 협조사항 등에 대해 이야기 할 준비를 해야합니다.

 

 

 

남편의 준비사항

이제 아내는 임산부가 되었고, 남편은 곧 아이의 아버지가 됩니다. 아버지가 된다는 것이 스스로에게 어떤 의미인지 깊이 있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양가 부모님과 출산과 양육에 대한 새로운 주제로 대화를 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부부간에도 새롭고 직접적인 것에 대해서 많이 대화할 준비를 해야합니다.

 

부모가 되는 것에 대해서

경제적인 것에 대해서

출산 후 육아에 대해서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해서

술과 담배를 끊는 것에 대해서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에 대해서

임신 기간 중 서로의 감정과 행동에 대해서

부부가 서로 이야기 하면 좋은 주제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