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정보함

식약처 의료기기 소프트웨어 가이드라인

by 한국스마트치료협회 2022. 4. 19.
728x90

의료기기에 해당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의료기기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가 설치· 작동되는 형태나 작동에 필요한 조건에 따라 독립형 소프트웨어와 내장형 소프트웨어로 구분할 수 있다.

내장형 소프트웨어는 SiMD로, 특정 하드웨어 내에 종속적으로 설치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제한적인 하드웨어 내부 자원을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이와 다르게 범용 하드웨어(예: 데스크탑 PC, 스마트폰, 태블릿, 범용 HMD(Head Mount Display), 기타 모바일 기기 등) 환경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독립형 소프트웨어는 국제적으로 SaMD라고 불린다. 여기에는 의료영상전송처리장치 (PACS) 외에도 모바일 의료용 앱이 포함될 수 있다.

의료기기 소프트웨어는 타 의료기기의 제어 기능, 측정·분석·진단 기능, 데이터 변환·전송·수신 기능, 환자 생체 신호 등 정보를 보여주는 표시 기능이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아직 해당 가이드라인에는 디지털 치료제 등 SaMD의 치료 가능성 을 언급하지 않았으나 후술할 모바일 의료용 앱, 가상·증강현실이나 빅데이터·인공지능 기술 등이 적용된 의료기기들은 의료기기 소프트웨어에 포함될 수 있기에 허가·심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 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사용 목적과 안전성과 관련한 특성을 식별하여 위해 요인을 분석하고 위험 산정을 거쳐 안전성 등급을 결정한 후, 안전성을 검증한다.

둘째, 외형, 구조적·기능적 특성, 운영환경 등의 원재료, 사용방법을 설명하는 기술문서를 작성한다.

셋째, 성능 확인을 위해 적합성 확인 보고서, 검증 및 유효성 확인 보고서를 작성한다.

마지막으로, 의료기기 허가 인증 신청하고자 하는 제품이 기허가된 의료기기와 동등하지 않은 경우, 임상시험에 관한 자료 제출이 필요하다.

제품의 특성에 따라 전향적 임상연구 방법뿐만 아니라 후향적 임상연구 방법도 적용할 수 있다. 전향적 연구란 연구하고자 하는 요인을 설정한 후에 일정 기간 변화를 추적하는 것이며, 후향적 연구란 피험자를 모집하지 않고 이전의 의료데이터(진료기록, 의료영상, 생체 신호, 유전정보, 임상 시험결 과 등)를 표본 데이터로 이용하는 것이다.


 

저희 (주)한국스마트치료협회는

IT기술을 활용한 심리상담 관련 정보들을

카페를 운영해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카페에 방문해주셔서

간단한 절차를 통한 등업 후

스마트심리상담사 자격과정도 신청해보세요 :)

 

스마트심리상담사 정기 자격과정

KAST의 홈페이지에 스마트심리상담사 자격과정에 대해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 스마트심리상담사 자격과정에 대한 자세한 소개 링크와 자격과정 신청 링크 첨부합니다. ​ (...

cafe.naver.com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