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육아

[지표] 임신 23주차의 모든 것 (잇몸출혈, 잇몸부음, 산모증상, 태아발달, 골수발달, 태아보험)

by 한국스마트치료협회 2022. 2. 14.
728x90

 

 

임신 22주차의 주요 내용​

허리통증, 튼살을 예방하면 좋습니다.

겨드랑이가 착색될 수 있습니다.

배꼽이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피부가 빛나고 머리가 풍성해질 수 있습니다.

태아의 감각기관, 생식기관이 발달되고 있습니다.


임신 23주차 산모

임신 23주차의 산모들은 태아의 움직임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아직 자궁에 공간이 있어 태아가 이리 저리 크게 움직일 수 있으니 태아의 움직임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 느낌을 느껴봅시다.

 

자궁이 커지면서 위로는 폐와 위를 누르고 있어서 호흡이 가빠지거나 속쓰림, 소화불량이 오고, 아래로는 방광을 눌러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됩니다. 남은 임신 기간동안 자궁이 더욱 커질테니 조금 불편하더라도 잘 대응하도록 준비합시다.

 

태어날 아이의 욕실용품이나 침실용품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태아보험이나 아이를 위한 저축예금과 같은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성인이 될 때 까지 양육에 대한 경제적 로드맵을 미리 그려보고 가정의 상황에 맞게 부부가 서로 이야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증상

 

기본적으로 임신 중기 증상들 (식욕증진, 코막힘, 코골이, 잦은 배뇨, 요통, 소화불량, 다리부음, 질분비물 증가, 두통, 튼살, 착색) 로 인해 신체적 정서적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통증이나 증상이 일반적이지 않은 것처럼 느껴진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가벼운 약이라도 의사와 상담 후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발이 부을 수 있습니다. 체내에 혈액량이 증가하면서 몸이 부을 수 있으며 이는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특히 다리쪽으로 내려간 혈액이 순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주 다리를 올려주거나 규칙적으로 산책,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붓거나 근육경련에 도움을 줍니다. 만약 붓는 정도가 심하다면 전자간증을 의심해보며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브락스톤힉스 수축이 올 수 있습니다. 아직 출산할 때가 되지 않았는데도 배가 뭉치거나 조이는 느낌을 불규칙적으로 여러번 받는다면 브락스톤힉스 수축일 수 있습니다. 이 수축은 물을 많이 마시거나 몸의 위치를 바꿔주면 가라앉기도 합니다. 실제 출산 진통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잇몸 출혈 및 부어오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잇몸 출혈에 대해 어느정도 알려져있지만, 모르는 사람의 경우 놀라거나 당황해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호르몬 변화입니다.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양이 증가하고 더불어 혈액량이 늘면서 잇몸이 붓거나 붉어지고 염증이 쉽게 납니다. 임신 초기부터 발생할 수 있고 임신 후기에는 70% 정도가 경험합니다.

 

부드러운 칫솔모로 잇몸도 닦아주고 치실을 사용하면 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 과일이나 채소 등 비타민C를 섭취하면 잇몸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신 자체만으로 잇몸질환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임신 동안 입안의 세균에 대해 우리 몸이 크게 반응을 하면서 잇몸질환도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치아와 잇몸에 대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치과 치료는 임신 중이어도 미루기보단 받는 편이 좋습니다.

 

 

 

 

임신 23주차 태아

태아의 키는 약 29cm, 몸무게는 약 540g 이 되었습니다.

태아의 머리카락과 눈썹 등에 색이 입혀지기 시작합니다. 아주 작은 젖꼭지도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얼굴이 다 형성되었고 남은 기간 동안 지방을 조금 더 채우기만 하면 됩니다.

 

청력이 계속해서 발달하여 이제 심장박동이나 목소리를 넘어서서 자동차의 경적 소리나 개가 짖는 것과 같이 멀리서 나는 큰소리도 들을 수 있습니다. 태아와 함께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는 간과 비장에서 혈액세포를 만들었는데 이제는 골수에서 혈액세포(적혈구, 백혈구, 혈소판)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폐에서는 폐표면활성제를 만들어 냅니다. 폐표면활성제는 폐포를 잘 펴주면서 호흡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발달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인공 폐표면활성제 등을 통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참고

https://www.momjunction.com

https://raisingchildren.net.au/

https://www.thebump.com/

https://www.babycentre.co.uk/

http://www.lghnh.com/m/news/beauty/view.jsp?seq=5504&title=&type=H

http://sev.iseverance.com/dental/dept_clinic/department/periodontal/faq/view.asp?con_no=10715

http://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811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