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육아

[지표] 임신 30주차의 모든 것 (악몽, 이상한 꿈, 몸무게, 체중증가, 산모증상, 태아발달)

by 한국스마트치료협회 2022. 2. 21.
728x90

 

임신 29주차의 주요 내용​

반듯하게 눕기보다 옆으로 눕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동 자가 측정법에 대하여 안내합니다.

태아의 뇌가 급속도로 발달하고 있습니다.

 


임신 30주차 산모​

임신은 참으로 신기하고 경이롭습니다. 임신 후기로 다다를수록 몸 속 혈액량이 처음보다 40-50% 가까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그만큼 산모에게 큰 변화가 왔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 변화는 앞으로 남은 임신기간 동안 더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출산하는 신생아의 몸무게가 보통 3kg 이상인데 현재 태아의 몸무게가 1.3kg 인 것을 기억한다면, 남은 10주동안 산모와 태아가 얼마나 빠르게 변화할지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

 

임신 후기에는 주변 사람들의 관심도 남달라집니다. 어디를 가든지 임신한 것에 대해 많은 질문과 대화가 오고 갑니다. 사람들이 태아에 대해 질문을 던질 때 어떨 때는 즐거운 관심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어떨 때는 귀찮고 성가시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 임신과 육아에 대한 반강제적인 의견을 들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들은 스스로 판단해서 마음에 새기거나 흘려버릴 줄도 알아야 합니다.

 

임신 후기에는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대중의 배려를 감사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버스나 전철에서 누군가가 자리를 양보하다면 거절하지 말고 감사를 표한 다음 양보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증상

속쓰림 / 소화불량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호르몬이 체내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이완되어 소화가 느리고 부진해집니다. 또한 태아가 자라면서 자궁이 커지고, 위가 밀려올라가면서 위산이 넘어와 속쓰림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섭취하는 음식도 속쓰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 매운음식, 신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잠자리 전에는 피해서 숙면을 방해하지 않도록 합시다.

 

적당히 운동하고 균형잡힌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는 하루 3번 하던 것을 더 나눠서 조금씩 자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며 식간에는 과일이나 크래커, 저지방 요구르트 등 저지방 식품을 간식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잠을 잘 못잘 수 있습니다. 배가 많이 불렀고, 출산이 임박하면서 마음이 심란해질 수 있습니다. 몇일동안 잠을 잘 못자면 피로감이 증가하면서 낮시간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밤에 잠을 편하게 잘 수 있도록 물을 많이 마시고 낮 시간동안 약간의 운동을 하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숨이 가빠질 수 있습니다. 자궁이 팽창하면서 폐를 밀어 붙이기 때문에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임신 30주에는 태아가 갈비뼈 쪽에 있는데 33~34주차가 되면 골반 쪽으로 이동하면서 가슴 압박이 나아집니다. 그 때에는 심호흡을 좀 더 편하게 쉴 수 있게 됩니다.

 

너무 무리하지 말고 편안한 자세에서 호흡 하면서 몸의 변화를 차분히 느끼는 것이 좋습니다. 스스로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너그러운 마음을 가져봅시다.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몸의 혈액량이 만삭까지 증가하기 떄문에 평소에도 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발이 많이 부을 수 있는데 발을 올려두면서 휴식을 취하면 붓기가 한층 나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스스로 느끼기에 급작스럽게 몸이 붓거나, 그 정도가 심하다면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브락스톤힉스 수축이 올 수 있습니다. 임신 후기에는 불규칙한 자궁 수축이 꽤 흔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운동할 때, 피곤할 때, 수분이 부족할 때 등의 상황에서 배가 뭉치거나 조이는 느낌이 불규칙적으로 일어난다면 브락스톤힉스 수축일 경우가 높습니다. 앉거나 옆으로 누워서 물을 마시면 증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이 규칙적으로 수축한다면 실제 출산과 연관된 진통일 수 있으니 전문의에게 즉각적으로 연락하길 바랍니다.

 

체중증가에 대해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 30주차가 되었다면 약 9~12kg 정도 체중이 증가합니다. 이 체중 증가는 안전한 임신기간을 위한 것만이 아닙니다. 출산 후에도 안정적인 모유 수유를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중이 증가하는데 40주가 걸렸다면, 빠지는 데에도 충분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급작스러운 체중증가나 감소는 임신합병증의 징후일 수 있으니 평소와 다르게 체중변화가 심하다면 바로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생생하게 꾸는 이상한 꿈

이상한 꿈을 꿀 수 있고 그 꿈이 기괴하고 생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한 꿈을 꾸는 것은 호르몬의 문제일 수 있고, 또는 임신으로 인한 긴장, 기대, 불안감, 몸의 통증, 수면장애와 같은 것들이 새로운 형식으로 변환되어 꿈으로 표현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런 꿈을 꾸는 것은 많은 임산부들이 겪는 보편적인 증상이며 꿈의 내용에 대해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임신 중에 꾸는 꿈들은 현실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반대로 이런 꿈들로 인해 걱정하는 것은 현실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 또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꿈들을 꾸고 불편함을 느낄 때 몇가지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ㅣ기록하기

밤에 생생한 악몽을 꾸다가 놀라서 깼을 때 기억나는 만큼 꿈을 적고 그것에 대해 드는 감정을 기록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록하는 순간 감정은 무의식에서 의식으로 전환되면서 이성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됩니다.

 

ㅣ근육 이완하기

점진적으로 근육을 이완해보세요. 손과 발을 꽉 쥐었다가 힘을 빼는 것부터 시작해서 온몸의 근육을 긴장시키고 풀어주면서 이완해보면 한층 편안해집니다.

 

ㅣ심호흡하기

악몽을 꾸고 놀라서 깼다면 호흡이 거칠 수 있습니다. 입을 닫고 코를 통해 깊고 느리게 숨을 쉬면서 마음을 안정시켜봅시다.

 

ㅣ다른 일 하기

침대에 머물러 있는게 불안함을 주고 있다면 잠시동안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긴장을 풀어봅시다. 다만 불을 키고 TV를 보거나 휴대폰을 만지면 다시 잠에 들기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ㅣ대화하기

꿈에 대해 대화하면서 무엇을 걱정하고 불안해하고 있는지 털어놔봅시다. 두려움이 계속된다면 상담사와 상담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생생하게 꿈을 꾸는 것은 일반적일 수 있지만, 그 꿈으로 인해 계속해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은 임신을 넘어서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적극적으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임신 30주차 태아​

태아의 키는 약 39.5cm, 몸무게는 1.3Kg 정도가 되었습니다.

태아는 살을 열심히 찌우면서 피부를 고르게 만들고 있습니다.

몸을 보호하고 있던 솜털(lanugo)이 조금씩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그렇지만 태어나서도 이 솜털은 꽤 많이 보일 수 있습니다.

눈을 뜨고 감으면서 빛과 어둠을 감지하고 있습니다. 산모의 배에 밝은 빛을 비추면 태아가 반응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raisingchildren.net.au/

https://www.thebump.com/

https://www.babycentre.co.uk/

김성심. (1964). 한국인여자의 순환혈액량과 임신말기, 분만및 분만시의 순환혈액량변동에 관한 연구. Obstetrics & Gynecology Science, 7(10), 489-504.

 

 

728x90

댓글